➀ KAIT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➁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목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서비스 홈페이지에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 항목
시스템명 | 처리목적 | 수집항목 | 보유기간 | 홈페이지 |
---|---|---|---|---|
방송통신신용정보공동관리 | •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 제공 : 본인신용정보 조회, 신용정보 제공사실 조회 등 • 민원처리 :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 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민원처리 |
해당 서비스 홈페이지 참고 | •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본인신용정보조회,신용정보제공사실조회 등) 서비스 제공 : 각 서비스 제공 완료 시까지 • 민원처리 : 민원처리 완료 시까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20조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의2에 따라 개인신용정보 관한 업무처리기록의 경우 삭제 후 3년간 보존 |
www.credit.or.kr |
분실단말기집중관리시스템 | • 휴대전화 유실물 처리: 휴대전화 유실물의 소유권자 전달과 관련된 처리 • 민원처리:개인정보열람,개인정보정정·삭제,개인정보처리정지요구,개인정보유출사고신고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 |
• 습득신고자 정보: 습득신고 후 3년 | www.handphone.or.kr | |
알뜰폰 허브사이트 | • 상품주문 및 가입: 상품주문 확인, 상품주문 서비스 제공에 따른 주문내역 유지·관리, 가입신청 시 부정가입 방지 및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 상품주문과 관련된 민원처리 • 개인정보관련민원처리:개인정보열람,개인정보정정·삭제,개인정보처리정지요구,개인정보유출사고신고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 |
• 상품 주문 정보: 상품 주문 후 6개월 | www.mvnohub.kr | |
IMEI통합관리시스템 | • 회원가입: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회원자격 유지·관리 • 이동전화단말기자급제 서비스 제공: 분실·도난 및 요금할인(선택약정) 단말기 조회 서비스 제공 • 민원처리: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처리 정지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 |
• 회원가입 정보: 회원탈퇴 시까지 • 조회서비스이용을위한단말기정보: - 회원은 회원탈퇴 시까지 - 비회원은 서비스 제공 후 1개월 |
www.imei.kr | |
중고단말안심거래시스템 | • 회원가입: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 • 서비스의 제공: 거래사실확인서 신청 및 발급, 거래사실 확인서를 통한 분실·도난 조회 및 해제, 중고단말 안심거래사업자인증신청 및 인증심사, 인증서 발급, 수수료 납부, 본인식별·인증 및 전자서명의 목적 |
• 회원가입 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 거래사실 확인서 발급: 회원탈퇴 시까지, 확인서발급 만료(효력중지) • 안심거래사업자인증:회원탈퇴시까지,인증만료 |
www.umts.or.kr |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제공: 가입사실 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제한서비스, 이메일 안내서비스 등 • 고객상담: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처리 정지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고객상담 및 민원처리 |
•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서비스 이용 완료 시까지 • 가입제한서비스:서비스해지시까지 • 이메일안내서비스:서비스해지시까지 • 고객상담:민원처리완료시까지 |
www.msafer.or.kr | |
유료방송미환급액정보현행화시스템 | •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 제공 • 유료방송 미환급액 환급(기부)신청: 미환급액 조회 후 미환급액 보유시 환급을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식별·인증, 서비스부정이용방지, 만14세미만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등 |
•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 이용 후 즉시 폐기 • 미환급액환급(기부)신청: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
www.kait-tvrefund.kr | |
www.kait-tvrefund.kr | • 뉴스레터(소식알림이) 발송 • 스마트통신서비스스쿨(통신서비스활용및피해예방교육)신청 • 이슈리포트발송 • 플로팅광고신고 • 홈페이지의견접수 |
• 보유기간(목적 달성 시) 즉시 삭제 • 이용자 요청시 삭제 |
www.wiseuser.go.kr | |
통신분쟁조정지원시스템 | • 분쟁조정에 필요한 사실조사 등 업무처리 • 분쟁조정에필요한취하·종결등업무처리 |
• 분쟁조정 신청정보(분쟁조정신청 관련 서류): 신청일로부터 5년 • 분쟁조정신청정보(조정서,결정서): 영구 • 분쟁조정전화상담녹음파일: 수집일로부터6개월 |
www.tdrc.kr | |
온라인피해 365시스템 | •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신청 관련 민원응대, 피해접수 및 처리, 주요 고지사항 안내 등 | • 온라인서비스피해상담 신청정보: 신청일로부터 5년 •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음성정보:수집일로부터 6개월 |
www.helpos.kr | |
이동전화 불공정행위 신고센터 | • 이동전화 불공정행위 관련 일반 민원응대, 신고접수 및 처리결과 안내 • 신고내용확인을위한통신사제공 • 신고관련사항조사를위한소관정부부처요청시관련자료제출 |
• 신고접수일로부터 3년간 보관 | www.cleanict.or.kr | |
통신시장 유통질서 건전화 | •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유통점 인증 운영, 자격검정 운영 및 비용 결제, 배송 등 발송, 본인인증 등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 및 요금정산 처리, 공지사항 전달, 서비스 유효성 확인 목적 •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확인,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공지사항 전달목적 • 정보의제공: 통신시장 유통질서 건전화 및 이용자의 보호를 위해 통신사 및 유통점에게 통신판매사 자격의 진위여부 제공목적 |
•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사업자/단체/개인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 서비스 제공: 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 정보의 제공: 통신판매사 자격의 진위여부만 확인 |
www.ictmarket.or.kr:8443/main.do | |
공정경쟁지원시스템 | • 신고접수 및 처리: 불공정행위 신고, 처리, 조회, 이의신청 등 관련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교육서비스 제공: 온라인교육에 대한 본인인증, 교육이력 관리, 교육수료증 발급 등 관련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 불공정행위 신고접수, 처리, 조회 제공 정보: 1년 • 교육 서비스 제공 사용자 정보:3년 |
www.fcss.or.kr | |
ISO연수관리시스템 |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본인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민원사무처리: 민원인의 신원확인, 민원사항 확인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재화 및 서비스제공 (수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탈퇴 시까지 • 민원 사무처리(고객문의내역): 3년 • 서비스 제공(교육신청 및 수강내역): 삭제요청 시까지 |
iso.kait.or.kr | |
초고속정보통신건물인증 | • 초고속정보통신건물 인증 및 홈네트워크 건물 인증 심사업무 수행,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민원인의 신원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 인증업무 처리: 인증서 교부 또는 부합격 처리된 날로부터 5년 • 민원 사무처리: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
www.bica.or.kr | |
자격검정운영관리시스템 |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 자격취득 정보 확인 및 체계적인 정보관리 • 재화및서비스 제공: 시험비용 결제, 자격증 배송, 본인인증 등 자격검정 운영을 위한 서비스제공 • 민원처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회원 탈퇴시까지 • 자격정보관리(공인자격에한함):자격기본법시행령제32조에의거준영구로보관 |
www.ihd.or.kr | |
한국IT리더스포럼 |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자격 유지·관리, 행사 참가자 등록 여부 현황파악, 행사 안내 SMS발송, 향후 유사 행사 안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 • 포럼 회원 정보 : 회원 탈회시까지 | www.itleadersforum.or.kr |
➀ KAIT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의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➁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➂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KAIT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KAIT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이용자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
➀ KAIT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 위탁업무 |
---|---|
㈜유알피 | KAIT 홈페이지 유지보수 |
㈜사람인 | 인재채용 관리 |
➁ 다만, KAIT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재수탁자 포함)를 해당 서비스의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① KAIT는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국외에 이전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8제2항에 따라 국외이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관련근거 | 이전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전국가 | 이전 시기 및 방법 | 이전받는 자 | 이용 목적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8 제1항 3호 (개인정보의 국외이전 시 정보주체와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한 처리위탁 · 보관) | 웹/앱 이용정보 -쿠키, 기기 브라우저 관련 데이터, 사이트/앱 활동 (개인식별정보 미전송) |
미국 | • 이전시기 - 웹 사이트 내에 방문자 서비스 이용 시점 • 이전 방법 -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 Google LLC (https://analytics.google.com/) ‣ 이메일 : googlekrsupport@google.com ‣ 주소 : Privacy Matters c/o Google LLC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lifornia, 94043, USA) |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 저장 공간 인프라 관리 | 서비스 이용 종료시까지 |
② 국외 이전을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KAIT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KAIT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서 정보주체의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 저장되며, 웹사이트 접속 시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서 서버로 자동 전송됩니다.
③ KAIT는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Google에서 제공하는 로그 분석 도구인 Google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사용을 분석합니다.
쿠키명 | 사용목적 | 지속시간 |
---|---|---|
_gid |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사이트 사용 분석 -사용자의 웹사이트 활용 정보(방문자수, 유입경로, 방문페이지 등)를 파악하고 분석 리포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 |
1일 또는 사용자 쿠키 삭제 시 까지 |
④ 고객은 tools.google.com/dlpage/gaoptout에서 웹브라우저의 부가기능을 설치함으로써 Google 애널리틱스에 의한 정보처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⑤ 정보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➀ KAIT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➁ 정보주체는 KAIT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KAIT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KAIT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